안녕하세요
호호 디자인입니다.
계속해서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기본 상식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인 개념들을 정리를 하고 디자인을 한다면 디자인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론을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의 차이는 분명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때 쉽게 대처할 수 있어요
요즘은 대부분 컴퓨터를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이미지 형식에 대해 개념 알아보겠습니다.
비트맵(Bitmap)
벡터(Vactor)
방식 이해하기
비트맵(Bitmap)
알아보기
먼저 그래픽 표현 이미지 방식은 총 두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비트맵(Bitmap)과 벡터(Vactor) 방식이 있어요
이 중에 먼저 비트맵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맵(Bitmap)은 래스터 이미지라고도 불리는
각 픽셀을 0, 1의 2진법으로 처리해서
픽셀에 색정보를 담아서 표현하는 이미지 방식입니다.
이미지를 확대해보면 바둑판같은 모양으로 잘게 나누어진 사각형 박스가 보입니다.
이렇게 이미지를 이루는 작은 점을 Pixel이라고 부르고
이러한 점들이 모여 하나의 이미지를 표현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pixel : 픽처(Picture), 엘레먼트(Elements)의 합성어로 한국어로 화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화면에 보는 디스플레이는 작은 점(Pixel)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 점(Pixel)은
Sub-Pixel로 색상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확대해서 1 Pixel의 RGB 색상 정보를 보면
R: 135 G: 162 B: 217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작은 점(Pixel)들이 모여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점(Pixel)들이 1인치 안에 얼마나 많이 포함되어 있는지에 따라 이미지의 해상도가 결정이 됩니다.
해상도 관련 내용은 아래를 확인하면 더 자세하게 공부가 가능합니다.
▼
https://hohodesign.tistory.com/15
비트맵의 방식의 대표 이미지 파일 형식은
JPG, PNG, GIF가 여기에 속합니다.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은 포토샵이
벡터(Vactor)
알아보기
비트맵은 이미지를 작은 단위의 점으로 찍기 때문에
확대를 하면 이미지가 깨져 보이지만
벡터 방식은 점(Anchor Point)과 점(Anchor Point) 두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Path를 만들고
Path가 모여 면을 만들어 표현을 하는 수학적인 함수로 이미지를 그려냅니다.
벡터방식은 포토샵보다 적은 용량으로 이미지를 구성할 수 있고
확대를 하더라도 이미지 손실이 전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벡터 방식의 대표 이미지 파일 형식은
AI, EPS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대표적인 벡터 방식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가 있습니다.
벡터(Vactor) 형식의 이미지를 1200%를 확대한 이미지입니다.
확대를 하더라도 이미지가 전혀 손상되지 않는 큰 장점 때문에 벡터 방식을 사용합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차이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원을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두 개의 프로그램에
그려주었습니다.
이미지가 100%일 때는 육안으로 동일해 보이지만
1500%를 확대하면 비트맵 기반의 프로그램인 포토샵은 점(Pixel)의 단위가 외곽 부분에 계단 현상(알리아싱)이 보이지만
벡터 기반의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는 확대를 하더라도 깔끔한 이미지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유롭게 편집을 해야 하는 사진 같은 경우는 포토샵에서 작업을 하고
크기가 자주 변하는 로고, 캐릭터, 배너 등은 일러스트레이터 벡터 방식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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